본문 바로가기
기타

전세계 어디서나 내 방의 TV를 (1) -- WinTV-HVR-950Q + EyeTV 3.4 방법

by belitino 2010. 10. 6.
요새 작은 해킨 노트북 화면으로는 좀 부족한 것 같아 HDMI  입력을 받는 모니터와 HDMI 선택기를 사서 QOOK TV와 노트북을 번갈아 가면서 연결해서 TV도 보고 모니터로도 쓰고 있었다. 그러다보니 넓은 모니터에서  TV만 보기도 아깝고 모니터로 쓰면서 TV를 조그맣게 보다가 필요한 경우에 전체화면으로 보기도 하고 제목처럼 전세계 어디서나 내 방의 TV를 노트북과 아이폰으로 보겠다는 거창한 꿈을 갖게 되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후보들이 있었다.

1.  Hauppauge WinTV-HVR-950Q + Elgato EyeTV
2. SlingBox
3. Elgato EyeTV HD
4. Sony LocationFree

해킨이 아니었다면 더 많은 방법이 있었을텐데 해킨상에서 돌아가는 방법을 찾다보니 몇가지 밖에는 없었다. 이중에서 1번 WinTV-HVR-950Q+Elgato EyeTV 조합이 그나마 저렴하고 배송이 빨라서 1번 방법을 시도하였다. 4번의 LocationFree는 가장 저렴한 방법이기는 하나 Windows와 PSP 밖에는 지원을 하지 않으므로 제외하였다.

이를 위해 Auction에서 해외구매대행으로 Hauppauge 사의 USB HDTV 수신카드를 WinTV-HVR-950Q(이하 WinTV)를 12만 몇천원을 주고 구매를 하고 Elgato 홈페이지에서  EyeTV도 $79.99 에 구매했다. 원래 WinTV-HVR-950Q는 Windows용 HDTV 수신 카드이지만 매킨토시용 TV 시청/인터넷 스트리밍 프로그램인 EyeTV에서 지원을 해서 매킨토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비디오 소스는 집에서 QOOK TV를 보고 있어서 공중파를 수신하기 보다는 WinTV의 비디오 입력 기능을 사용해서 QOOK TV 신호를 입력 받아 EyeTV로 맥에서도 보고 아이폰에서도 3G/WiFi를 이용해서 보려고 하였다.

결론으로는 WinTV + EyeTV 3.4 조합으로 QOOK TV를 어디서나 볼 수는 있다. 하지만 문제는 품질이다. 위의 조합은 품질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품질은 WinTV가 연결된 컴퓨터에서의 품질과 인터넷 전송시의 품질로 나누어서 볼 수 있다.

1) WinTV가 연결된 컴퓨터에서의 품질
Spec상 WinTV는 1080i까지 지원한다고 쓰여있다. 물론 1080i도 지원한다. 케이블이나 공중파로 HDTV를 수신하였을 때에만. WinTV의 비디오 입력은 Composite + Audio + S-Video를 지원한다. Component 입력을 지원하지 않는다. 즉 HD  입력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다. 진작에 알았으면 제외시키는 거였는데 후회해도 이미 늦어버렸다.

암튼 Composite보다는 S-Video가 화질이 더 좋으므로 S-Video로 QOOK TV연결을 하였다. 그런데 이건 또 왠일. 이전에 쓰던 SkyTV HD6 USB mini는 그나마 760i 까지는 되었던걸로 기억하는데, 이 카드는 480i 밖에는 지원을 안한다. 이렇게 되면 QOOK TV를 HDMI로 모니터로 연결해서 볼때는 1080i로 보다가 WinTV로 볼때는 480i로 낮춰서 봐야한다. QOOK TV를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쿡티비 해상도 변경은 쿡티비 셋탑박스 뒤로 손을 넣어서 작은 버튼을 눌러줘야 가능하다. 따라서, 이건 동시에 운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겠다.

WinTV의 원래 목적 중 하나가 모니터 한쪽 구석에 TV를 조그맣게 띄워놓고 보다가 관심이 있는 내용이 나오면 모니터 전체를 TV 화면으로 보려고 한 것도 있는데 WinTV는 그 목적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한줄요약: 공중파나 케이블을 통해서 HDTV 보는 사람을 위해서는 좋은 제품. 외부 A/V 입력을 볼때는 난감한 상황

2) 인터넷 전송시의 품질
아이폰에서  EyeTV 로 인코딩한 스트림을 받아보는 어플은 $4.99 짜리이다.  이를 구매하기 전에 시험해보라고 URL을 주는데 3glive.eyetv.com 인가(?) 그렇다. 아이폰에서 사파리로 접속해본 결과..... OME(Oh My Eye)  눈물이 난다. 그리고 인터넷으로 전송시 지연등에 대처하기 위해 버퍼링을 해서인지 채널 전환시에도 지연이 한 10초 정도는 되는 것 같다.

혹시 EyeTV 앱으로 보거나 입력 소스가 HD였다면 달라졌을지도 모르겠지만, URL로 접속해서 460i 소스를 인코딩 한 것을 보았을 때의 극악의 품질은 엄청난 충격을 주었다.

한줄요약: 이걸 어따 써먹나. 혹시 전용앱과 HD소스를 받아서 인코딩했다면 다른 결과가 나왔을 수도

결국은 충격을 받고 WinTV는 중고로 10만원에 팔고 EyeTV는 사려는 사람도 없어서 Elgato 사에 카드 결제를 취소해달라고 애원하는 메일을 보내서 간신히 카드 결제를 취소하였다.

그래서 WinTV+EyeTV 는 포기하고 슬링박스를 이용한 방법을 찾아보았다.

슬링박스를 이용한 방법은 다음 글에서 계속.